한 분야가 얼마나 핫한지 알기 위한 가장 쉬운 척도는 무엇일까요? 하나는 주가와 시가총액입니다. 하지만 스타트업과 비상장회사 등 많은 회사들은 이 척도로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이럴 경우, 다른 척도로 산업의 동향을 파악합니다. 바로 인수합병입니다.
글로벌 광고 대행사 퍼블리시스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사 인플루엔셜
글로벌 광고 대행사 퍼블리시스가 세계 최대 규모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회사인 인플루엔셜을 5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국내에 잘 알려지 있지 않지만, 인플루엔셜은 세계 최대 규모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회사입니다. 350만 명의 크리에이터 네트워크를 갖고 있으며 그중 90% 이상이 1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갖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300개의 브랜드와 협업하고 있다고 합니다. 퍼블리시스만의 독자적인 행보는 아닙니다.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미국 상장사 스태그웰도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 리더스를 인수했습니다.
이미 큰 광고대행사들이 대체 왜 인플루언서 마케팅 회사를 인수했을까요? 숫자를 보면 감이 잡힙니다. 시장조사기관 이마케터에 따르면 2022년부터 2023년까지 미국 디지털 광고는 10.6% 증가했습니다. 그런데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집행된 금액은 17.4%가 늘어난 7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5년까지 92억 달러로 늘어날 것이 예상됩니다. 몇 년 전까지 그저 몇몇 브랜드에게만 적합한 마케팅 선택지에 불과했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제 모든 브랜드가 해야만 하는 필수 선택지가 됐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그럴싸한 콘텐츠는 만들지언정 크리에이터의 독자적인 콘텐츠는 제작할 수 없으며 국적을 막론하고 크리에이터들의 영향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당연히 선택해야만 하는 마케팅 기법이 됐습니다.
글로벌 마케팅 그룹 스태그웰
한국을 돌아봐도 비슷합니다. 현재 큰 인기를 끌고 있는 K-뷰티는 1) 대형 연예인들이 하나의 트렌드를 만들고 2) 수많은 인플루언서들이 그 트렌드를 더욱 크게 전파시키고 있는 모양새를 보입니다. 글로벌 인지도가 없는 한국 화장품 회사의 입장에선 당연히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해야만 합니다. 화장품이 아닌 다른 종목으로 눈을 돌려도 같습니다. 국내를 넘어서 해외에서 매출을 만들고 싶은 브랜드와 기존 영역을 넘어선 새로운 고객을 만나고 싶은 회사들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필수입니다. 점차 K-컬처의 바이럴이 K-팝 아이돌로 대표되는 K-셀럽들이 만든 큰 트렌드를 인플루언서들의 친근함과 영향력으로 퍼져나가기 때문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국내 업계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의뭉스러운 눈빛을 보냈습니다. 실제로 인플루언서를 보유하고 있는 MCN 회사들도 부진한 성적을 내보였습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가 지금 시대의 마케팅 기본기이자 정석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고 글로벌 대형 대행사들은 앞선 사례들과 같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며 그 점만으로 대형 광고사들은 인플루언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전문 회사를 인수할 이유가 충분합니다.
용두사미라는 평가가 있지만 화제성은 충분했던 '더 인플루언서' (출처 : 넷플릭스)
시간이 바뀌고,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면서 다양한 마케팅 기법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의 파도를 타고 정말 다양한 것들이 새롭게 제안되고 도입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과 홍보 등 미디어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의 근본적인 방법론은 변하지 않습니다. 직접 사람들을 모이게 하거나 사람들이 모인 곳에 가는 것이죠. 이 관점에서 인플루언서는 필수이자, 가장 좋은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정재형 유튜브 채널에 6월쯤 올라간 김준수가 출연한 요정식탁을 보신 분들이 있으실까요? 그 회차에는 특별하게 ‘삼성전자 기프트 펀딩’이라는 광고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결혼하는 신혼부부의 하객들이 펀딩을 통해 신혼부부가 필요한 제품을 구매해 주는 펀딩 서비스를 소개하였습니다. 더불어 요즘 재형님이 관심 있었던 보육원 시설을 마친 아이들이 자립할 수 있게 이 서비스를 통해 노트북 10대 기부를 진행했습니다. 앞으로도 요정재형 채널에선 이런 뜻깊은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어 나갈 예정인데요. 마음 따뜻해지는 캠페인을 함께 만들고 싶으신 브랜드가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해 주세요.
저희와 다양한 협업을 논의하는 팀인 슛포러브에서 새로운 시리즈 (링크)를 기획, 제작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셀럽과 인플루언서 그리고 일반인들과 함께 대한민국 최고의 슈터를 찾고 있습니다. 남녀노소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국내 최초의 슈팅 오디션과 함께 하는 브랜드가 되어주세요.